본문 바로가기
뒤로

서울N 요로 결석 진료

심한 통증으로, 혹은 혈뇨로 놀란 마음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안도감보다는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람 마음입니다. 혹시 큰 병은 아닐까? 결석이라면 쉽게 치료할 수 있을까? 향후에도 또 문제가 되지 않을까? 와 같은 걱정들을 하게 됩니다. 저희 서울 N 비뇨의학과 의료진들은 이런 환자분들의 불안한 마음을 이해하고 있기에, 각 진료 과정마다 자세한 설명과 치료의 필요성 혹은 대안, 향후 예후와 주의 사항까지 자세한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서울N 요로 결석 진료 과정

1. 진찰 및 문진
요로 결석으로 내원한 환자분들에 대한 기본적인 진찰이 이루어집니다. 증상의 양상과 과거 기저 질환 등을 물어보는 병력 청취 및 기본적인 신체 검진이 이루어집니다.
2. 소변 검사, 혈액 검사
요로 결석이 의심되는 경우 소변 검사를 통해 요 중 적혈구 및 염증 정도를 검출하게 됩니다. 요로 결석은 신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혈액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는 실제 돌이 가장 잘 걸리는 부분들( 상부의 콩팥과 요관 경계 부위, 하부의 요관과 방광 경계 부위 )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초음파를 통해 실제 폐쇄를 일으킨 결석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X레이에서는 관찰되지 않는 성분의 요로 결석도 확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결석으로 인해 야기되는 콩팥의 소변 정체 및 확장(수신증) 정도를 보여줌으로써 요로 결석의 심한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검사입니다.
4. X 레이 검사
X레이 검사는 요로 결석의 위치와 크기를 알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 중 하나입니다. 본원에서는 특히 필름 없이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 정보가 처리되는 디지털 X레이를 사용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더 높였습니다. 그러나 성분에 따라 X레이에서 보이지 않는 결석도 있는데, 이 경우는 초음파 검사를 하거나, 혹은 경정맥신우조영술이라는 특수 X레이를 촬영하여 결석의 위치를 파악하게 됩니다.
5. 체외충격파 쇄석술
대기 요법으로 자연 배출을 기대하기 힘들거나, 혹은 체외충격파 쇄석술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경우, 결석을 분쇄하기 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 쇄석술은 마취와 입원이 필요 없습니다.기계 위에 몸을 누이면 의료진이 결석의 위치와 좌표를 맞춰 충격파를 가하게 됩니다. 한 번에 고강도의 충격파가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약 20~30분의 시간 동안 수천 번의 충격파가 분산된 방향에서 일점사 방식으로 결석에 가해져 요로 결석을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