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남성들의 가장 큰 고민이라 할 수 있으며 성적 자극이 와도 발기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요인,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은 일반적으로 주로 중년 남성들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근대에는 운동량이 부족한 청년들이 급증하면서 10~20대 사이에서도 종종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젊은 연령의 경우 대부분 운동부족이나 정신적 문제로 인해 일어나는 것이므로 같은 발기부전이어도 연령, 심리상황, 체질, 질환유무, 생활습관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발기부전 수술은 정상 발기의 구조물인 해면체를 파괴하고 그 자리에 인공적으로 발기를 시키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 원래의 상태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점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 환자분에게 충분히 설명을 하고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단순히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발기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술이 아닙니다. 성관계가 불가능할 정도로 발기가 안 되거나 전혀 발기가 안 되는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또한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약물치료에 부작용이 심해 적용이 불가능한 경우로 한정시켜야 합니다.
발기부전 수술은 해면체가 있던 자리에 보형물을 넣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몸속에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면 내 몸은 거부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와 함께 세균이 소량이라도 침범하게 되면 감염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보형물의 유지가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거부반응과 감염관리는 이 수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부반응과 감염관리는 보형물 자체적으로도 매우 엄격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환자 자신으로부터의 감염입니다. 수술 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미리 검사해서 완벽하게 없애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수술은 결정한 당일로 시행되어서는 안 됩니다. 수술 며칠 전에 검사를 통해서 감염 요소를 찾고 문제가 없는 경우 수술 전 소독 교육을 한 후에 수술 날짜를 정하게 됩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뿐 아니라 흉부엑스레이 검사,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며 저희 병원에서는 엑스레이와 심전도 검사 장비를 직접 갖추고 있어 외부에서 검사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장에서 물건을 찍어내듯이 병원에서 수술을 하면 절대 안 됩니다. 환자를 내 몸 같이 생각하는 기본적인 마음가짐이 의료진의 머리와 마음에 모두 있어야 합니다. 단지 깨끗하게 수술하면 된다는 생각이 아닌, 수술장 바닥에 묻어 있는 얼룩 하나하나까지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며, 소독액으로 손 한번 닦아 낸다고 무균상태라고 생각하지 않고, 10분 이상 꼼꼼하게 손톱 아래까지 씻어내야 합니다. 수술이 끝난 후에 마취에서 깨어난 환자를 빨리 집으로 돌려 보낼려는 생각이 아니라 환자 옆에서 당직을 서면서 하루 동안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불안한 마음까지 보살펴 드리고 싶은 진심이 있어야 합니다. 퇴원 후에도 완전히 적응하게 될 때까지 불편한 점에 대해 듣고 해결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청결한 수술장비, 무균 시스템을 갖추고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생각하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학창시절부터 레지던트까지 함께한 동료이자 전문의들이 모여서 비뇨의학과에 대한 선입관을 깰 수 있는 새로운 비뇨의학과를 만들어보자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의사 입장이 아닌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병원, 그리고 고객을 친구처럼 편하게 평생의 동반자로 함께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