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여성은 나이가 듦에 따라 폐경과 갱년기를 겪게 됩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남성에서도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울증, 집중력 및 기억력 감퇴, 만성 피로, 얼굴 붉어짐, 식은 땀, 성욕 감퇴, 발기력 저하 등의 증상입니다. 그러나 모든 남성에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과 달리 일부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현상의 중심에는 혈중 남성 호르몬 수치의 감소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0세 이상의 고령의 남성에서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증상들을 남성 갱년기라 부르고 있습니다.
발기 능력 및 성욕의 저하, 복부 지방의 증가로 인한 비만, 만성 피로, 근육 및 골밀도 감소, 집중력과 기억력 장애, 안면 홍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기능과 성욕의 이상으로 인해 비뇨의학과를 찾는 경우가 많지만, 이처럼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한 갱년기가 있을 경우 비특이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병력 청취와 신체 검사가 시행됩니다. 필요할 경우 설문지 조사가 시행됩니다. 남성 갱년기 환자의 경우 배뇨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변 및 전립선과 방광에 대한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후 남성 갱년기의 핵심적인 원인 중 하나인 남성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기 위한 채혈 검사가 진행됩니다. 만일 남성 호르몬이 낮아서 보충 요법 치료가 필요할 경우에 대비한 혈액 검사도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충 요법 치료 시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기본적인 적혈구 수치 검사 및 전립선 특이 항원(PSA) 검사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을 보충해 주기 위한 다양한 약품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경구약제, 주사제, 경피제 등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보충 요법을 시행할 경우, 근육 및 근력의 증가, 골밀도 증가, 성욕의 호전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혈구 증가증, 수면 중 무호흡증의 악화 등의 부작용도 가능합니다. 특히 전립선암과의 관련성에 대한 주목이 큽니다. 연구 결과, 남성 호르몬 보충 요법으로 인해 전립선암의 발생 위험도를 높인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다만, 기존에 존재하는 전립선암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치료 전에 미리 전립선암의 존재 여부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료를 하면서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중요합니다.
FREND™ PSA Plus 는 빠르고 쉬운 절차로 전립선암 수치(PSA) 및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당일 원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서울엔에서 간편한 검사방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검사 절차로 전립선암 수치(PSA)와 남성호르몬 수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PSA)수치 검사 | PSA수치 검사는 전립선염, 전립선비대, 전립선암 검사에 사용되며, 검사 당일 원내에서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
남성호르몬 수치 검사 |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 확인으로 발기부전 검사 및 남성갱년기 등 호르몬검사를 당일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학창시절부터 레지던트까지 함께한 동료이자 전문의들이 모여서 비뇨의학과에 대한 선입관을 깰 수 있는 새로운 비뇨의학과를 만들어보자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의사 입장이 아닌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병원, 그리고 고객을 친구처럼 편하게 평생의 동반자로 함께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