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성하감
뒤로

연성하감이란?

사연성하감균(Haemophilus ducreyi)에 의해 발생하는 성기 피부의 질환입니다. 개발도상국에서 더 흔한 성병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해외 여행이 빈번해지고, 성개방 풍조가 짙어지면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균입니다. 여성의 발병률이 남성보다 세 배 정도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연성하감에 감염되면, 남성의 음경이나 여성의 외음부 주변이 까지는 궤양(ulcer)이 발생하게 됩니다. 매독과는 달리, 연성하감의 궤양은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궤양의 바닥과 주변부가 지저분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타구니의 통증이 있는 작은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림프절이 커져서 그렇습니다.
연성하감의 잠복기는 1일에서 21일까지입니다

진단

연성하감균은 예전부터 배양하기 어려운 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처에서 채취한 가검물로 배양을 하는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분자 세균 검사를 통해 검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연성하감으로 판정받은 경우, 에이즈나 매독 같은 다른 성병에 대한 검사가 추천됩니다.

치료

대개는 주사 혹은 먹는 항생제로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최근 내성이 보고되고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치료를 할 경우 3일 내에 증상이 좋아지고, 궤양은 1~2주 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성관계 상대방 역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서혜부 림프절의 염증이 심할 경우 절개나 흡입을 통해 고름을 배출하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병원소개
소식 알림